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토픽

[아이허브 오메가3 비교] TG,EE,rTG 무엇이 좋을까? (나우푸드, 노르딕, 자로우, 스포츠리서치, 캘리포니아 골드 등)

by 블루루나 2019. 10. 22.
반응형

 오메가3 지방산은 세포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혈전을 예방하여 심장질환이나 치매 등을 예방하는 데 그 효과가 있다고 우리에게 익히 알려진 영양소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오메가3 지방산은 햇빛을 쬐면 발생하는 비타민D 처럼 자체 생산이 가능하지도 않고, 1일 권장량을 섭취하기 위해 꽤나 생선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다보니 여러 유튜브(약들약, 리틀약사, 약쿠르트 등등..)들도 종합비타민 다음으로 오메가3 를 권장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어떤 오메가3 를 구입하면 좋을까? (본 게시글에서는 아래의 2가지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 오메가3 종류(TG, EE, rTG형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 오메가3 무엇을 사면 좋을까? (아이허브 참고)

 

TG형(흡수율 높으나 필요없는 어유섭취량도 많음) / EE형(DHA, EPA 높은 섭취량을 위한 화학적 결합, 흡수율이 TG보다 낮음) / rTG형(TG형과 EE형의 장점을 위해, 화학적으로 EE형 상태에서 다시 TG형 상태로 재배열 시키는 것)

 1. 오메가3 종류(TG, EE, rTG형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자!)

 *** 요약 - rTG형이 비싸다고 좋은 게 아니다. EE형이 가성비 대비 더 낫다.

 

 오메가3 를 판매하는 형태는 'TG형, EE형, rTG형' 이렇게 3가지 종류가 있다.

 

 보통의 TG형은 1세대 오메가3 라고 보면 된다.

 

 오메가3 보조제로서 가장 기본이며, 흡수율도 높고 부작용도 가장 낮다.

 문제는 1000mg당 함유량이 EPA, DHA 총합이 300mg 이하로 제작될 수 밖에 없다.

 즉, 보통 EPA와 DHA 의 총합이 최소 600~1200mg 을 권장하는데 이를 위해 적어도 2알, 많으면 4알까지 먹어야 하다보니 필요이상의 어유를 섭취함으로써 중금속 노출의 위험도 더 높아질 수 있다. (물론 요즘은 잘 걸러낸다고는 하나..)

 

 TG형의 단점을 보완한 2세대 오메가3 가 EE형이다.

 

 TG형은 오메가3 1알에 EPA, DHA 함유량을 높일 수가 없었지만, EE형은 화학적으로 새로 구성하여 오메가3 1알에 600mg~800mg 까지 EPA, DHA를 넣을 수 있다. 즉 1알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채울 수 있는 셈.

 

 문제는 오메가3 의 원형을 재조립하는 과정에서 에탄올을 사용하기 때문에 1알만 먹어도 사람에 따라 메스꺼움을 느끼는 사람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EE형의 단점을 다시 보완한 게 3세대 오메가3 rTG형이다.

 

 rTG형은 기존의 EE형이 에탄올과 결합되었는데 이를 다시 분해하여 TG형으로 되돌려 흡수율도 높이고 함량도 높인 제품을 말한다. rTG의 'r'이 're'라고 해석하면 되는 셈.

 

 문제는 rTG형은 1알만 먹어도 충분히 섭취하고 흡수율도 좋으니까 제일 좋은거 아니야? 심지어 가격도 비싸니깐 프리미엄 제품 아니야? 라는 오해의 문제가 있다.

 

 rTG형은 분명 EE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다시 TG형으로 돌렸지만, 이 과정에서 추가로 오메가3 분해-조립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장 원형인 TG형을 따라하기 위해 2번의 분해조립 절차를 거친다는 게 상당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이런 rTG형은 정제과정이 다른 오메가3 보다 더 추가되기에 금액이 비싼건데... 시장에서는 이를 좋아서 비싼 것으로 호도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rTG형을 먹어도 건강상엔 아무런 문제는 없지만, 실제로 EE형보다 비싼 값을 치르는 것에 비해 흡수율이 엄청 높다고 하기는 힘든데 가격은 보통 2배 이상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 똑똑한 선택을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2. 오메가3 무엇을 사면 좋을까? (아이허브 참고)

 

- TG형 오메가3 추천제품

 1)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오메가3 프리미엄 피쉬 오일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오메가3 프리미엄 피쉬 오일 (tg형)

 위에서 언급했듯, 가장 원형이자 안전하며 흡수율은 높으나 대신 함유량이 낮을 수 밖에 없는 tg형이다.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은 아이허브 자체제작인데 가격이 저렴한 축에 속한다. 보통 1통(240알)의 가격이 16000~17000원 전후인데 1일 권장량인 2알을 먹으려면 일당 130~140원 정도 쓴다고 보면 된다.

 

 tg형태라서 부작용 걱정은 없는데, 640mg의 오메가3를 얻기 위해 2000mg의 어유를 먹어야 하는 건 쬐금 부담일 수 있다. 대신 아이허브에서 품질보증을 하며, 타기관 인증(cGMP)을 받은 제품이라서 품질 자체를 믿을 수 있다.

 

 2) 나우푸드 오메가3 

나우푸드 오메가3 (tg형)

 나우푸드에서는 다양한 오메가3 를 만드는데, 위 제품은 tg형 제품이다.

 나우푸드 제품도 믿을만한 품질에 저렴한 가격으로 가성비가 있는 편이며, 위에 추천한 캘리포니아 골드와 금액은 비슷하다. 둘 중에 고를 땐 그냥 더 할인되는 제품을 고르면 될 것으로 보인다. (tg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한다!)

 

- EE형 오메가3 추천제품

 1) 나우푸드 울트라 오메가3

나우푸드 울트라 오메가3 (EE형)

 EE형은 TG형보다 1알의 함유량을 높어 필요없는 어유 섭취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대신 흡수율이 TG형보다 조금 낮지만, 장기복용을 목적으로 하면 3달 이상 복용시에 별 차이가 없다고 본다. (EE형과 비슷하게 TG형으로 섭취하면 어유섭취량이 필요이상 많으므로 서로의 장단점이 분명한 셈)

 

 울트라 오메가3 제품은 확실히 기존 오메가3의 함량을 높이려는 작업이 수행되다보니 1알당 비용은 올라간다. 대신 섭취량이 줄어들기에 편리함은 높아지니 개인의 선택에 따라 구입하면 좋을 듯 하다.

 

 해당 제품은 GMP 품질 인증은 당연하고, 장용성 제품이라 위에서 생선 냄새나 비린내가 올라오지 않는다. (오메가3 를 장복하는 경우엔 엄청난 장점일 수 있다.)

 

 

 2) 자로우 포뮬라 오메가3 EPA-DHA 밸런스

jarrow formulas EPA-DHA Balance(EE형)

 나우푸드와 마찬가지로 GMP 품질인증을 받았다. DPA와 DHA 밸런스도 2:1 로 맞춘 제품이고, 할인의 폭에 따라 나우푸드 울트라보다 저렴할 때도 비쌀 때도 있다. (이건 그때그때 저렴한 걸로 골라사면 좋다.)

 

 나우푸드보다 안 좋은 건 장용성 캡슐이 아니라서 먹고 얼마 지나지 않아 생선비린내를 입 안에서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이건 장용성 캡슐이 아니면 어떤 오메가3 를 들고와도 비슷하긴 함.)

 

- rTG형 오메가3 추천제품

 1) 스포츠리서치 오메가3 

스포츠 리서치 오메가3 피쉬 오일(rTG형)

 rTG형에서 가겨이나 품질로 인정받은 스포츠 리서치의 오메가3 제품이다.

 

 여러 약사 유튜버들이 적극 추천하며 아이허브에서 장기간 품절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실제로 어유 1250mg에 오메가3 함량이 950mg 전후이므로 1알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다만 앞서 말했듯 EE형 제품을 다시 재정립하면서 제작비용이 올라가 1알의 단가도 다른 오메가3 형태보다 비싸진다.

 

 간편하게 섭취하기 위해서 구입할 수 있겠지만, rTG 형태의 제작을 위해 사용되는 화학절차를 고려한다면 EE형태도 나쁘지 않다고 보인다.

 

 2) 노르딕 오메가3 

노르딕 오메가3 (rTG형)

 마지막은 노르딕 오메가3 제품이다. 노르딕 오메가3 제품은 오메가3 제품들 중에서는 나름 프리미엄 레벨이 붙는다. 노르웨이의 청정 해역에서 채집한 물고기로 만들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중금속 검열도 실시하고 온갖 품질 테스트도 통과하였다.

 

 rTG형태라는 것 외에는 어떤 딴죽거리도 찾을 수 없을 만큼 좋은 품질이다. 사진은 비타민D가 함유된 오메가3 제품인데, 이 제품말고 순수하게 오메가3 만 들어간 똑같이 생긴 약통이 있으니 그걸 구입하면 좋다.

 

 

 이상으로 오메가3 의 형태와 아이허브로 살 수 있는 오메가3 종류들을 살펴봤다. (해당 제품들이 품절되기도 하고 그래서, 제품명에 아이허브 주소를 삽입했다. 그냥 제품 이름을 누르면 바로 아이허브로 이동된다.)

 

<아이허브 http://www.iherb.co.kr>

 

 혹시 아이허브에서 제품을 구입하실 때 추천인코드로 'LUS4255' 를 하시면 기존 회원은 5% 할인이 들어간다. (신규회원은 10% 할인이던가... 기존회원은 추천인코드 넣는 게 좋고, 신규회원은 추천코드 더 찾아보고 좋은 코드 찾으셔서 하시는 게 나을 수도 있다.)

 

 꼭 좋은 제품 구입하셔서 건강 챙기시길 ^^

반응형

댓글